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obblehead 시장 종류

by smiletigger 2023. 8. 9.
반응형

스포츠 관련 버블해드는세 가지 종류의 베블헤드가 있습니다. 프로모션, 리테일 그리고 Custom

 

PROMOTION BOBBLEHEADS 

미국에서 메이저리그 야구 경기장에서 나눠주는 GAME GIVE AWAY BOBBLEHEADS는 현재 4개~5개 회사가 대부분의 BOBBLEHEADS 를 각 구단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공급하는 회사는 BDA INC 미국 시애틀 근교에 본사를 두고 있는 마케팅 제품 전문회사 입니다. 

 

팬데믹 전인 2019년에는 2백만개의 BOBBLEHEADS를 MLB, NBA, NHL, MLS, COLLEGE 팀에 공급을 했습니다. 

 

일반 팬이 보기에는 장신용 장난감으로 볼 수 있으나 COLLECTOR사에서는 희소성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고 보통은 BOBBLEHEAD를 나눠주는 당일과 경기 이후 한 3일간은 가격이 높이 형성이 됩니다. 



승인 절차

간단하게 프로세스를 설명하자면 프로모션 베블헤더는 각 구단, 선수, 광고 스폰서에서 모든 승인을 합니다. 예를 들어 LA Dodgers에서 만든 류현진 선수의 베블헤더는 LA Dodger와 류현진 선수가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어서 선수의 포즈, 얼굴 모습 피부색, 모든 디테일한 부분을 검토하고 승인을 하고 최종 승인은  선수에게 받습니다 구단을 통해서. 하지만 다음에 다룰 retail bobblehead (일반 매장에서 살 수 있는 bobblehead)는 다릅니다. 

 

구단과 선수에게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습니다. 승인 받기가 요즘 bobblehead 트랜드는 선수랑 꼭 같은 모습을 만드는 것입니다 불과 몇년 전만 해도 베블헤드라 하면 큰 머리에 캐리커쳐 모습을 한 것이였는데 이제는 트랜드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보통 7인치에서 7.5 인치 사이즈가 많은데 그 중 머리가 차지하는 사이는 2 인치 정도. 그 2인치 않아 수많은 디테일을 넣어야 합니다. 구단이 생각할 때 이 포즈에 이 표정이 좋아서 만들어도 선수가 싫다고 하면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광고주에서 광고주 로고에 대한 승인을 마치면 모든 개발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왼쪽에 있는 것은 승인을 받기 위한 샘플이고 오른쪽은 실제 경기장에서 받은 베블헤드. 단가와 시간싸움이다 보니 실제 경기장에서 나눠주는 제품은 승인을 받은 샘플과는 차이가 있지만 구단들이 이 점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밑에 있는 것은 제가 진행 했던 프로모션 아이템인데,  구단에 자세한 사진을 요청했는데 기한이 다 되어가는데도 답변이 없어서 경기장에 가서 수집장에 사진을 찍어서 중국에 있는 점토 조각가에게 보냈던 프로젝트입니다. 이것이 첫 점토 조형을 제출 했을 때 처음으로 첫번째 제출로 구단에 승인을 받았던 그래서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9bKzvHcVVo 

RETAIL BOBBLEHEAD

리테일 베블해드는 경기장에서 나눠주는 것이 아니고 팬들이 일반 매장에서 구입을 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합니다. 일단 프로모션으로 경기장에서 나눠주는 것보다는 질이 훨씬 좋습니다. 단가도 많이 차이 납니다. 그 차이는 질이 좋은 재료를 쓰고 페인터들이 시간을 많이 들여서 색을 칠하기고 생산 자체도 많이 하지 않습니다. 희소성을 높이기 위해

 

Retail bobblehead를 주고 생산하는 회사는 FOCO ( Forever Collectable) 이라는 회사입니다. 

밑에 보면 왼쪽은 retail version 이고 오른 쪽은 경기장에서 나눠주는 bobblehead.

 

사진에서 봐도 FOCO에서 만든 제품이 페인트나 디테일 그리고 베이스도 많이 차이가 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리테일은 승인을 받기 위해 제출한 샘플과 실제 매장에서 파는 제품 질에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Retail bobblehead 승인 절차

이것은 프로모션 베블헤드와는 다름니다. 일단 두곳에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야구 메이저 리그 같은 경우, MLB 와 MLBPA (야구선수 단체).  MLB는 자기 IP (지적 재산)만 승인 합니다, 말하자면 유니폼과 로고만 검토하고 승인을 합니다. 하지만 MLBPA는 선수의 피부색, 포즈, 악세사리만 승인합니다. 프로모션 베블헤드에 비해 승인이 좀 간단하지만 샘플 사진등을 제출하고 답변오는 시간이 좀 깁니다. 10일 안에 오면 빠른 답변입니다 .

 

 

 

CUSTOM BOBBLEHEAD

결혼식이나 특별한 일을 기념하기 위해서 하나의 버블헤드를 만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사업은 만드는 사람이 사진을 보고 색이 있는 점토로 만들고 페인트를 하는 것이라 단가 좀 세긴 하지만 특별한 날 기억에 남는 선물을 하기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uJBJWBO05o 

 

 

 

아직 못한 이야기가 많은데 다음 지면을 이용해서 더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08.08 - [분류 전체보기] - 미국 프로모션 비즈니스 -스포츠 bobblehea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