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들이 세상에는 많은 직업과 회사가 있습니다. 제가 미국 생활을 하면서 한국 이민 1세들이 지원을 잘 안 해본 중소 기업에서 일을 해 본 것을 바탕을 이 글을 쓰려고 합니다. 이 글 내용은 모두 제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대학교에서 다루는 내용이 없을 수도 있고 있어도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스포츠 프로모션 비지니스
미국은 아마도 전 세계에서 스포츠에 돈을 가장 많이 쓰는 국가 일 것 입니다. MLB, MLS, NBA, NFL, NHL, NASCAR, GOLF 등등 프로 스포츠 종목이 가장 많은 나라 일 것 같습니다.
스포츠 프로모션은 많은 구단들이 팬들을 경기장으로 표를 구입해서 올 수 있게하는 미끼 또는 경기장와서 받는 보너스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많은 프로 스포츠 중에서 가장많은 예산을 프로모션에 배정하는 스포츠는 야구입니다, MLB 메이저리그 베이스볼.
경기 상대에 따라 입장권 판매율이 좌우되는데 많은 경우 약체랑 경기를 하던지 기념해야 할 일이 있을 때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구 프로모션 아이템중에는 모자, 티셔츠, LANYARD, 야구배트랑 볼 장난감, 마스코트 인형, 물병, BOBBLEHEAD, etc. 이 중에서 Second Market에서 value 가 올라가는 것은 Bobblehead 입니다.
BOBBLEHEAD
일반적으로 베블해드는 머리 캐리커쳐 처럼 크게 만들고 목에 스프링이 들어가서 얼굴을 건딜면 흔들 흔들하는 장신용 장난감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VB3bnZBgKs
밑에 있는 것들은 제가 진행했던 bobbleheads 입니다.
많은 경우 인기가 많고 성적이 좋은 선수나 역대 레전드를 bobblehead로 만들어서 팬들에게 경기장에서 나누어 줍니다. 경기장에서 나누어 주는 제품들은 limited edition이라 second market에서 수집가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bobblehead 는 나눠주는 경기에 내가 응원하는 팀이 성적이 안 좋거나 상대하는 팀이 약체라면 어떤 팬은 bobblehead만 받고 집으로 돌아가는 팬들도 많습니다. :) 집에가서 ebay나 offerup같은 벼룩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죠 많은 사람들이.
위에 있는 사진들은 팀에게 승인을 받으려고 보낸 샘플이다 보니 질이 최상입니다 각각의 프로젝트에서는 하지만 정작 팬들이 경기장에서 받은 bobblehead 제품의 질은 별로 안 좋습니다 . 빠른 시간내에 공장에 있는 사람들이 색칠을 하다 보니 줄이 옆으로 칠해진다던지 눈이 한쪽이 크다던지 입술이 잘 못 칠해진다던지 .. 이런 일들이 많습니다.. 네 맞습니다. 사람이 일일이 다 색칠을 하는 것입니다 공장에서.. 공장에서는 많이 색칠을 해야 돈을 더 받아서 일하는 사람들이 제품에 질보다는 양에 신경을 쓰다보니 실제 제품의 질이 떨어집니다.
각각 자기가 맞은 파트를 색칠을 하는데 재미있는 것은 눈은 색칠 하는 사람이 돈을 더 받습니다. 실제로 제가 칠을 해 보았는데.. 눈을 색칠을 하는 것이 쉽지 않더군요.. 2mm ~ 4mm정도 되는 곳을 색칠을 하려고 하는데 손이 떨리더라구요.
이번 글을 마치면서 구단이 얼마많은 bobblehead를 만드는지 대략의 숫자를 알려드리자면
대 부분 메이저리드 팀들은 적어도 2개 정도의 bobblehead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4만개에서 80만개의 bobblehead를 주문을 합니다. 가장 많이 bobblehead를 주문하는 팀은 LA Dodgers 입니다. 제 생각엔 돈도 제일 많을 듯 합니다 :)
다음 글에도 더 많은 스포츠 마케팅에 대해 포스트 하도로 하겠습니다.
2023.08.09 - [분류 전체보기] - bobblehead 시장 종류